세금을 줄이는 방법 _ 탙세, 조세회피, 절세
안녕하세요
#비즈탑입니다.
기업이 행하는 경제행위와 세금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표님들께서는 세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세율은 어떻게 정해졌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2019년 법인세율과 종합소득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세표준이 3,000억 초과하는 구간에 대해 세율이 높아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기업이 적용받는 세율에는 큰 폭의 변화가 없습니다.
경제활력 감소와 인건비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계신 대표님들께는 세금에 대한 부담이 감소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대표님들께서는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세금을 줄이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세금을 줄이는 방법에는 크게 "탈세, 조세 회피 그리고 절세"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탈세, 조세 회피, 절세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탈세입니다.
탈세는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세금을 줄입니다. 때문에 가장 강력한 세금을 줄이는 방법일 수 있지만, 세금 추징과 가산세, 형사처분까지 받을 수 있는 만큼, 기업에서는 피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조세 회피입니다.
최근 조세 회피를 방지하기 위해 실질과세 규정을 두어 과세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완전 포괄주의 제도를 도입하여 인위적인 조세 회피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반인이 볼 때, 조세 회피와 탈세를 구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본인으로서는 상식적인 행위인데 세법에서는 조세회피행위일 수 있습니다.
조세 회피의 경우 형사처분은 받지 않지만,
추징과 가산세가 부가되는 행위인 만큼 조심해야 하고 피해야 하는 행위입니다.
마지막으로 절세입니다.
절세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줄이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절세를 적극 활용하여 세금을 감소해야 합니다.
절세를 위해서는 평소 증빙자료를 잘 챙기고 장부정리를 꼼꼼히 하여 불필요한 세금을 줄이는 것이 첫 벗째입니다. 그리고 각종 신고 납부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조세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절세 혜택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표님들의 경우 세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세무사나 회계사의 경우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도 알지 못해 절세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대표님들께서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절세해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조세지원 제도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어질 절세 TIP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저희 biztop도 많이 찾아주세요.
♠ 비즈탑에 문의하기 ♠
H.P : https://www.biztop.co.kr / E-mail : help@biztop.co.kr
Kakao : @비즈탑 / Tel : 02-945-0904 (무료)